목표
- 각종 행사, 창의적 특색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,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고,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.
- 동아리활동에 자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하고, 협동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른다.
-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,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.
- 흥미와 소질, 적성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,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한다.
기본방침
-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, 동아리 활동, 봉사 활동, 진로 활동의 4개 영역으로 편성·운영한다.
- 창의적 체험활동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관련 교과 및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창의적 체험 활동의 하위 영역과 통합하여 편성ㆍ운영한다.
- 창의적 체험활동은 활동의 내용, 조직 단위, 장소, 시설 등 규모와 여건을 고려하여 정일제, 격주제, 전일제, 집중제 등과 같이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.
-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동 집단은 각 영역의 특성, 학교의 여건과 활동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 전체, 학년, 학급, 소집단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하여 운영한다.
-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의 확립,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구, 자아의 발견과 확립에 중점을 둔다.
- 창의적 체험활동이 실질적 체험 학습이 되도록 지역사회의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연계ㆍ협력해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.
-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동 영역에 따라 명예 교사, 학부모, 지역 사회 인사 등을 보조 교사로 활용한다.
세부추진계획
영역 | 하위영역 | 활동내용 |
---|---|---|
자율 활동 | 적응활동 | -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- 친교 활동 - 상담 활동 - 정체성 확립 활동 |
자치활동 | - 학급회의 활동 - 역할 분담 활동 |
|
행사활동 | - 의식 행사 활동 - 학예 행사 활동 - 보건 체육 활동 - 교류 활동 - 수련 활동 |
|
창의적 특색활동 | - 학생, 학급, 학교 특색 활동 | |
동아리 활동 | 학술 문예 활동 | - 연극, 방송, 미술, 과학탐구 |
보건 체육 활동 | - 육상, 구기, 민속놀이, 태권도 | |
작업 활동 | - 재배, 목공예, 조리, 수예, 재봉 | |
여가 문화 활동 | - 등산, 독서, 영화, 서예 | |
정보 통신 활동 | - 컴퓨터 통신, 인터넷 | |
봉사 활동 | 일손 돕기 활동 | - 학교 내 일손 돕기 |
위문 활동 | - 고아원 위문, 양로원 위문 | |
캠페인 활동 | - 교통안전, 학교 주변 정화 | |
자선 구호 활동 | - 불우 이웃 돕기, 국제 협력과 난민 구호 | |
환경보전 활동 | - 자연보호, 문화재 보호 | |
진로 활동 | 자기 이해 활동 | - 자기 이해 및 심성 계발, 각종 진로 검사 |
진로 정보 탐색 활동 | - 학업 정보, 입시 정보 탐색, 학교 방문 | |
진로 계획 활동 | - 자기 정체성 탐구, 가치관 확립 활동 | |
진로 체험 활동 | - 학업 및 직업 세계의 이해, 직업 체험 활동 |